강좌 3. 승화전사란 ?
이제 본격적인 승화전사 이야기를 들어갑니다.
승화전사의 원리에 대해 좀더 깔끔하게 짚고 넘어갑시다. 기본기가 튼튼해야 이런 저런 응용에 도움이 되지요.
후유. 한참 전에 .. 요거 연재는 끝냈어야 되었는데 목구멍이 포도청이라고 먹고 살기 바쁘다 보니 제대로 마감을 못 지었습니다.
그래서 글이 다소 날림이 되는걸 감수해 주십사 하네요. 좋은 자료들 찾아서 참조해서 넣고싶은데..
하여간 본 강좌 들어갑니다.
승화전사 ! 먼저 전사에 대해 잠시 짚고 승화전사를 하지요. 워낙 비슷한 말들이라 사람들이 헛갈려 하는 것 같아서.
전사라 하면. 넘기는 것.. 영어로는 Transfer.. 요런 방식에 해당하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열전사, 수전사등이 있고 승화전사도 전사의 한 부류가 되는 것이지요.
열전사가 흔히 잘아는 .. 잉크젯 전사지 혹은 레이저 전사지, 솔벤 전사지 등에 찍고 테두리자르고 프레스로 눌러 면 티에 붙이는 타입.
승화전사도 열을 가해 눌러서 소재에 디지털프린팅이 구현된다는 점에서 동일한 전사 방식이나, 열을 가할 경우 승화전사잉크의 특성상 고체에서 기체로 승화가 된 후 열과 압에 의해서 폴리소재에 결합되는 방식입니다. 폴리 소재도 고분자 화합물이고, 승화전사잉크도 고분자 화합물이어서 열과 압으로 소재와 잉크가 분자단위 결합이 이뤄지는 것이지요.
그래서 발색도 좋고 세탁 견뢰도에 아주 우수한 것이고, 면, 비단 등 천연 소재의 경우 승화전사 잉크와 결합할 수 있는 고분자 화합물이 없다 보니 승화전사가 안되는 것이지요.
조금만 더파고들어 보지요.
승화전사 잉크를 Dye Sublimation 으로 부르기도 하고 Dispersed Dye(분산염료) 라고도 부릅니다.
분류상 사실 승화전사 잉크에 포함된 성분은 고분자 화합물 알갱이 이고 물에 분자 단위로 녹아서 섞이는 경우 염료 (Dye) 잉크로 분류 하지요. 이에 반해 안료 잉크는 안료 가루를 잘게 빻아서 물에 섞는 방식이고 ... 침전이 발생하니 필수적으로 분산제가 필요하고, 원칙적으로는 승화전사잉크도 염료 계열일텐데 근데 승화전사잉크는 고분자 화합물이 분자 크기가 너무 커서.. ( 화학식으로는 주로 C 탄소 H 수소 가 주절 주절 띄를 이루며 길게.. ) 안료와 같은 특성을 지니다 보니.. 유기 안료 라는 말을 하기도 하고 분산 염료 (염료는 염료지만 분자구조가 크고 무거워서 분산제가 필요하다는 의미에서. ) 라고 쓰기도 하고, 특성으로는 안료와 유사하게 취급합니다.
걍 간단히 알아야 될 내용을 요약해 보자면
승화전사 잉크 - 종이에 출력하고 열프레스등으로 누르면 폴리, 혼방 등의 소재에 디지털 프린팅을 구현할 수 있음 . 기타 수지 코팅을 입혀 보다 다양한 곳에 승화전사를 응용할 수 있다. (타일, 머그컵, 금속, 등) 안료잉크 보다 점성이 있으며 엡손 계열 피에조 헤드에만 접목이 가능하다.
요정도 구요. 꾸준히 써나가기 위해 가급적 한회 내용을 줄여서 부담을 줄이려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