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이야기

롤랜드 FJ-740 장비의 재해석

papafrog77 2012. 12. 23. 14:16

롤랜드 FJ-740 장비의 재해석


사인쪽 현수막 시장에 있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국내에 FJ740장비의 보급률은 가히 폭발적이었습니다.
이제는 단종된 장비로 중고 시장에서만 불 수 있지만 여전히 많이 깔려있는 장비로는 부동의 1위인듯 합니다. 

승화전사용으로도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고 있구요.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FJ740 펌웨어 7.0버전 이후에 해당하는 내용이며 d-gen사이트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 파일을 받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무토 장비에서 지원하는 웨이브 기능 부럽지않게 인텔리전트 패스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패스간 밴딩현상을 제거할 수있다는 겁니다. 

또한 이전에는 지원하지 못하던 3pass  2pass 모드도 지원 가능하며 헤드 상태에 따라서 충분히 실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 빠른 모드로 출력을 할 경우 가장 문제가 패스당 벤딩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4pass 360x720 dpi 모드로 출력한다고 할때 1인치 출력당 4개의 밴드 줄이 발생합니다. feeding 값으로 잡을 수 있다고 하지만 
아무리 피딩값을 조정해줘도 이거 잡기 어렵습니다.  더우기 헤드상테가 안좋아서 미세조정이 필요한 경우 더욱 이런 현상 많이 발생합니다.  이럴때 써먹기 좋은게 인텔리전트 패스 입니다. 
무토같은 웨이브 페턴은 아니지만 밴드 사이에 살짝 덛데는 식으로 프린팅이 이뤄져 밴드사이의 트러블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속도에서는 조금 마이너스 요인 있지만 퀄리티를 살릴수 있다면 훌륭하다 판단이 듭니다. 

승화전사 뿐 아니라 일반 안료 합성지등 고급 출력물에 응용하셔도 되리라 생각합니다. 

동영상이 깔끔하지 않은데  중간에 패스 사이에 출력물이 딱 잘려진 형태가 아니라 무또 장비처럼 반쯤 찍히고 그다음 패스에서 메꿔주는.. 요형태가 인텔리전트 패스 입니다.  10 ~ 90 % 사이로 겹치는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